휴림 로봇 주가, 상폐 가능성

휴림 로봇 주가, 상폐 가능성

최근 들어 대기업들의 로봇투자사업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3월 초에는 삼성에서, 또 3월 24일에는 현대차 주총에서 로봇달이를 선보이면서 로봇 사업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로보로보 주가전망에서 너무 오른 로보로보 보다는 휴림로봇, 로보티즈를 언급해드렸는데 마침 휴림로봇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 소식 외에도 휴림로봇이 대주주로 있는 삼부토건을 매각하는 이슈도 있고 해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네요. 3월 25일 오전 10시 휴림로봇 주가는 20 상승한 1550원에 거래되고 있네요. 휴림기기는 2006년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휴림로봇 현재가
휴림로봇 현재가

휴림로봇 현재가

2022년 3월 25일 기준으로 종가는 전일보다. 21.71 상승한 1,570원으로 종가 마감하였습니다. 거래량은 3억 65,080,427주를 기록하면서 이전 거래일 거래량인 34,714,851주에 비해 무려 10배 이상 많은 거래량이 나왔어요. 휴림로봇의 시가총액은 2,559억 원이며, 자본금은 326억 원입니다. 대용가는 1,090원이고, 신용비율은 2.68입니다.

매각 이슈
매각 이슈

매각 이슈

삼부토건이 인수합병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고 언론에 보도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중견사업체들 일부와 부동산 시행사를 비롯해 사모펀드PEF 운용사 등이 인수 의향을 밝혔다고 전해졌는데요. 삼부토건의 최대주주는 9.58를 보유하고 있는 휴림로봇입니다. 양도 대상 주식의 1주당 기준 주가는 2167원으로 책정되었고, 경영권 프리미엄을 적용한 1주당 주식가액은 적어도 2002원에서 6146원입니다. 3월 7일 공시를 통해 지분 매각을 전개형식 중이긴 하지만 확실한 확정 내용은 없습니다.고 발표했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로보로보입니다. 휴림로봇과 비슷하게 아주 높은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는 로봇관련주 입니다. 오히려 휴림로봇보다. 상승파가 좀더 강하게 온듯한 모습이 보입니다. 휴림로봇과 비슷하게 2월에 큰 하락이 있었지만 의외로 잘 방어해준 모습이 눈에 띄며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보로보 역시 휴림로봇과 유사하게 2021년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그래도 적자의 규모가 2020년에 비해 절반이상으로 감소했으며 이에 따라 EPS의 마이너스 값 역시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진로봇 주가 전망
유진로봇 주가 전망

유진로봇 주가 전망

유진기기는 물류와 청소 로봇을 비롯하여 스마트 팩토리 즉, 자율화 공장 운영 로봇 일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만년 적자가 지속 중인 로봇 관련주 사이에서 급속도로 흑자 전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기에 상당히 기대감이 큰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상당한 상승을 보여주었지만 아직 시가 총액이 2,500억 원대를 유지하고 있기에 흑자 전환이 되면 그나마 저렴한 로봇 관련주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적으로 기업 본연의 펀더멘탈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금리 인상 시기에 맞춰서 부채 비중을 줄이는 기업 운영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는데요. 이런 위기 대응 능력은 기업의 유능함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였다고 생각됩니다.

삼성 로봇 사업 진출

최근 삼성전자가 조직개편에서 로봇사업화 태스크포스TF를 로봇사업팀으로 격상하면서 미래 신성장 사업으로 로봇을 염두하고 있다는 언로 보도가 나왔어요. 현대차의 경우도 지난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1조원에 인수했고, LG전자 역시 SG로보틱스, 로보스타 등 로봇 기업을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언론 보도와 로봇 시장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으로 인해 로봇 관련주들이 크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삼성전자의 행보가 휴림로봇에 도움이 될지는 불투명합니다. 삼성전자가 자체 기술력으로 로봇기술 개발에 나선다면 직접적인 수혜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로봇 관련주 대장주 휴림로봇 및 유진로봇 주가 예측 내용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는 시간과 가격을 맞추는 게임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충분히 합리적으로 올라갈만하다고 생각되는 기업에 투자해서 최대한 급속도로 수익을 거둬들인다라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 시기가 언제가 될지 모르기에 같은 분야에 여러 종목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서로 다른 종목에 분포 투자해야 함을 강조드립니다. 가격은 방금 말씀드렸던 것처럼 투자금이 적다고 해서 2배를 우습게 보시면 안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