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후기 (크래프톤, 네이버, 라인, 채널코퍼레이션, 토스)

코딩테스트 후기 (크래프톤, 네이버, 라인, 채널코퍼레이션, 토스)

디펜스 더비, 글로벌 출시블루 아카이브, 최대어장 출격 주요 이슈 숨고르기가 오늘 만에 끝났다. 8월 3일 목요일, 기대작 담금질과 글로벌 시장 공략 등 빅이슈가 빗발쳤다. 크래프톤, 넥슨게임즈, 넷마블, 엠게임 등이 앞장섰다. 첫번째 크래프톤은 2023년 하반기 야심작 디펜스 더비를 전 세계 190여 개국에 론칭했다. 라이징윙스가 개발한 실시간 계획 디펜스 모바일 게임입니다. 배팅로얄이라는 이색 콘텐츠로 동급 장르 게임과의 차별화를 꾀하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넥슨게임즈는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에 현지 퍼블리셔 상하이 로밍스타를 통해 출시됐다고 밝혔다. 이 작품은 넥슨게임즈가 자체 개발해 한국을 비롯한 일본 등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최근에도 업데이트와 프로모션 등으로 제2 전성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imgCaption0
비관적 요인

비관적 요인

21년4Q, 실적부진 및 신작 흥행실패

이전 배그의 PC, 모바일 매출이 4분기 비수기 시즌이고, 신작 게임의 흥행성 실패가 주가 부진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신작 뉴스테이트는 출시 시작 4,500 만 이상 다운로드 수로 이어지며 좋은 성과를 기록했지만, 현재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매출 순위가 100권 아래로 하락, 흥행에 실패해 주가 조정의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4 분기는 게임 서비스 안정화 기간으로 상용화된 아이템 개수도 많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용화 아이템들도 웰컴 이벤트 혹은 친구초대 이벤트 등을 통해 과금 없이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었기 때문에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진 못했을 것입니다.

향후 신작 뉴스테이트 영업비용은 신작 마케팅 비용과 E 운동 대회 개최로 지급수수료가 증가할 전망이라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김창한의 크레이티브 디렉터의 자격 중

1. CD는 비전을 만드는 사람이다 비전은 곧 제품의 가치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CD는 이 비전을 여러가지 방안으로 제시하고 설득하며 현실로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비전이 실제 제품이라는 결과물로 만들어지기 전에는, 단지 이상의 말과 글, 이미지 등으로 모든 게 표현됩니다. 따라서 비전을 들은 사람들팀원은 모두 다른 그림을 머릿속에 그리고 있게 됩니다. 이것을 꾸준한 노력을 통해 일치하게 만들고,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비전을 현실화하는 것이 CD의 역할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비전의 문구는 점차 구체화되고 수정 보완되며 진화합니다.

2. 비전을 현실로 제작하기 위해선 비전을 실현하는 사람을 설득해야 하고, 설득의 방법은 CD 자체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3. 비전을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비전은 자체적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장병규가 생각하는 블루홀의 운영 철학 중

1. 역할과 책임, 그리고 권한 보상 협의 기준이 본질적으로 딱 하나여야 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그 기준을 블루홀 전체 그림에서 최선인가?가 되어야 합니다.

2. 경영진 혹은 상급자의 한계 우리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가운데 하나는 경영진이나 상급자가 실무진보다. 역량과 경험에서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경영진이나 상급자의 의사결정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면 조직이 멍청해지고, 결국 직장인들은 그들을 뒤쪽에서 탓하게 됩니다.

부하 직원은 상급자가 왜 그런 의사결정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도, 틀렸다고 생각하면 언제라도 이의를 제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말과 글을 옮기기는 어려운 사실을 통렬히 인식해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챙겨야 합니다.

낙관적 요인

그렇다고 너무 주가를 뺀 것 아니냐? 여전히 견고한 실적, 과도하게 매도세 구간 상장가 대비 3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가격적 부담감이 줄어든 자리입니다. 국내 게임사 중 글로벌 IP로 독보적인 매출 실적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크래프톤 직장인들은 우리사주 사고 4천만원 손해 중 입니다. 현 주가가 공모가 대비 34 이상 빠져 손실되는 상황으로 직원 1인달 물량은 약 269주로 4660만원의 손실입니다. 우리사주조합 참여 직장인들은 상장 후 1년동안 보호예수에 묶여 주식을 팔 수 없습니다.

앞서 RSI지표, BB, PER 등 살펴보았듯이 개인적으로 저검증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배틀그라운드의 IP 지속성 무료화 선포 배틀그라운드 무료화 선언으로 신규 유저층 확보가 가능하고, 아직 미런칭된 글로벌 시장이 많습니다.는 점입니다.

프리온보딩 백엔드 챌린지 6월

2주 동안 진행되는 프리온보딩 백엔드 챌린지를 지원했습니다. 상세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Week 11 Java의 정의와 동작 방식에 관하여 살펴봅니다.

Java, JRE, JDK, JVM, AOT, JIT, Java Bytecode, Code cache, ByteBud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