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후 정부 지원 혜택 정리 (2023년)

출산후 정부 지원 혜택 정리 (2023년)

출산 혜택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출산 후 많은 부모들은 일을 그만두고 아이를 돌보기 위해 집에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정 내 수익이 줄어들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가정의 경제적 부담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출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9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산 혜택 첫차례 첫만남 이용권 출생하는 모든 아동에게 임신 때 발급받았던 국민행복카드에 출산 시 최초 1회, 200만원의 바우처 포인트를 지급쌍둥이 400만원 출생일로부터, 1년간 사용 가능하며 모든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22년 8월에 이미 한차례 금액이 인상되었으며 올해 바우처금액이 한번 더 소폭 인상 되었습니다. 선정기준 기초생활 보험수급대상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의 장애인 가구 아니면 다자녀가구의 2세 미만 영아 소득조건, 선정기준에 알맞은 경우 영유아 기저귀 지원금을 월 7만 원에서 8만 원, 조제분유 지원금은 월 9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지원해 주며 금액은 3개월 단위로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해 줍니다.

만 8세 이하 아니면 초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자녀 한 명당 최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데최대 2회 분할 사용가능 같은 자녀를 위해 부모가 동시 아니면 순차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정부지원 산후도우미로 많게들알고 계시는데 정부에서 산모의 산후 건강관리 및 신생아관리를 위한 가정방문산후도우미, 건강관리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출산가정에 지원 가능하나 태아유형, 출산순위, 소득 수준(건강보험료 납부액) 등에 따라 정부지원금은 차등 지급되어 본인 부담금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 내 보건소로 문의해서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으시길 바랍니다.

어린이 돌봄 서비스 시간지원 확대
어린이 돌봄 서비스 시간지원 확대

어린이 돌봄 서비스 시간지원 확대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입니다. 작년까지 연 840시간 돌봄 서비스 시간을 제공하였는데 올해부터는 연 960시간으로 돌봄 서비스가 확대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22년 8월에 이미 한차례 금액이 인상되었으며 올해 바우처금액이 한번 더 소폭 인상 되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정부지원 산후도우미로 많게들알고 계시는데 정부에서 산모의 산후 건강관리 및 신생아관리를 위한 가정방문산후도우미, 건강관리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돌봄 서비스 시간지원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