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은사, 단풍과 천은연못 둘레길에 반하다

천은사, 단풍과 천은연못 둘레길에 반하다

참고하시고 유쾌한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한국관광공사 석주관 칠의사묘는 정유재란 때 전라도 지방의 관문이었던 석주관을 끝까지 지키다가 숨진 구례 출신 의사 7분과 남원성 전투에서 순절한 당시 구례 현감을 모신 무덤입니다. 왼쪽부터 현감 이원춘, 칠의사 왕득인, 이정익, 한호성, 양응록, 고정철, 오종, 왕의성입니다. 석주관은 경상도 지방에서 전라도 지방으로 통하는 관문으로서 군사전략상 아주 필요한 곳으로 고려 때부터 이곳에 진영이 설치되어 왜군의 침략을 막았습니다.

정유재란이 일어났을 때 왜군은 호남 지방을 목적으로 이곳을 공격하였는데 왕득인이 의병을 일으켜 대항합니다. 숨지고, 그의 아들이 각 지역의 의병, 승병들과 대항합니다. 대부분의 의병들이 희생되었습니다.


지리산 만복대 소개
지리산 만복대 소개

지리산 만복대 소개

구례군 산동면과 남원시 경계에 솟은 만복대는 높이가 1,433.4m인 지리산 서부의 봉우리입니다. 북으로 정령치, 남으로 성삼재 고개가 있습니다. 만복대는 이름만큼 복스러운 산으로 산 전체가 부드러운 구릉으로 되어 있습니다. 만복대란 명칭은 풍수지리설로 볼 때 지리산 10승지 중의 하나로 인정된 명당으로 많은 사람이 복을 누리며 살 수 있습니다. 하여 만복대로 칭하였습니다는 설이 있습니다. 지리산에서 가장 큰 억새 군락지로 가을철이면 봉우리 전체가 억새로 뒤덮여 장관을 이루었습니다.

이곳에서 동남쪽으로 바라보이는 반야봉은 지리산의 웅장함을 실감케 해줍니다. 1990년대에 산동면에 지리산 온천 랜드가 들어서면서 온천과 연계한 등반지로 찾는 그들이 많습니다.. 봄철 산수유꽃이 필 때면 산동면 위안리의 상위, 하위 등 산수유마을에서 노란 산수유꽃을 감상하고 만복대에 올라도 좋습니다. 또 가을 억새는 물론이고 겨울 설화도 멋진 곳이 만복대입니다.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은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에 위치한 계곡이자 지리산 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입니다. 지리산 제2봉인 반야봉의 중턱에서 발원한 맑고 여러가지 물이 임걸령과 불무장 등의 밀림지대를 누비며 피아골 삼거리와 연곡사를 지나 섬진강으로 빠진다. 폭포, 담소, 심연이 계속되는 계곡미가 뛰어나며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이곳의 단풍은 지리산 10경의 하나로 손꼽힌다. 옛날 이 일대에 피기장밭이 많아서 피밭골이라는 이름이 생겼고 이것이 변해 피아골이 되었습니다고 합니다.

임진왜란, 한말 격동기, 여수순천사건, 625전쟁 등 싸움이 벌어질 때마다. 많은 사람이 이곳에서 목숨을 잃었습니다. 피아골계곡 가는 길은 연곡천이 섬진강과 합류하는 외곡삼거리에서 연곡사까지는 8 정도로 도보로는 2시간이 소요되나 자동차로는 10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당몰샘 소개
당몰샘 소개

당몰샘 소개

상사 마을은 구례군 간전면 양천 마을과 함께 전국 최장수 마을로 꼽힌다. 이곳 사람들은 장수의 비결로 심산유곡의 깨끗한 환경과 당몰샘을 꼽습니다. 당몰샘은 지리산 약초 뿌리 녹는 물이 다. 흘러든다라는 말을 할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다. 1986년 고려대 예방 의학팀의 수질검사 결과 대장균이 한 마리도 없는 전국 최상의 물로 판명됐습니다. 이 마을 토박이 성씨인 의성 김씨 일가에 의하면 그 선조가 조선 말기에 명당을 찾아 전라도 고을을 헤매던 중 당몰샘을 저울로 달아보니 물 무게가 다른 곳보다.

많이 나가고 수량도 풍부하여 이곳에 정착하였습니다고 합니다.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은 노고단과 반야봉 사이에 자리잡은 계곡입니다. 가을날의 피빛 단풍으로 지리산 10경의 반열에 든다. 기실 홍염에 불타는 단풍이 워낙 유명세를 타고 있어 그렇지 피아골은 사계절 내내 멋진 곳입니다. 봄날에 피어난 철쭉은 명경 같은 계곡에 얼굴을 비추고 여름날엔 한 올의 햇살도 허락치 않을만큼 녹음이 우거진다. 가을의 단풍은 두말할 나위 없고, 겨울엔 인적드문 호젓한 설국의 산길을 선사합니다. 계곡초입에 지리산 제일의 거찰이었습니다는 연곡사와 국보급 문화재가 있어 찾는 그들이 많습니다..

피아골은 가을철을 제외하곤 찾는 그들이 많지 않아 지리산 등산로 중 호젓한 곳에 속합니다. 그러나 계곡 안에 들어서면 일괄적으로 뛰어난 흥치에 압도당합니다. 연주담, 삼홍소 등 속을 알 수 없는 심연과 집채만한 바위들이 어울려 풍치가 뛰어나다. 매표소부터 피아골산장까지 6km는 그런 계곡을 건너다니며 오르는 길이라 눈이 즐겁다.

당몰샘 기본 정보

주소 전남 구례군 마산면 사도리, 상사마을홈페이지 구례 여행

지금까지 전남 구례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참고한 데이터의 시기에 따라서 부구체적인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덧붙인 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리산 만복대 소개

구례군 산동면과 남원시 경계에 솟은 만복대는 높이가 1,433.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아골계곡 소개

피아골은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에 위치한 계곡이자 지리산 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몰샘 소개

상사 마을은 구례군 간전면 양천 마을과 함께 전국 최장수 마을로 꼽힌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