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사용법 및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및 신청방법

8년 만에 수도권 전철, 지하철 기본요금이 이전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인상되었다는 뉴스를 모두 보셨을텐데요. 150원이라는 요금이 무조건적으로 적지않은 숫자인데요. 조금이라도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한 달에 최대 27000원 아낄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입니다. 사람들의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로 적립해주는 제도로 마련되었는데요.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까지 받는다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출발도달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경우
출발도달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경우

출발도달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경우

만약 출발도달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경우 아래의 2가지 기준 중 적립액이 많은 방식으로 적립 됩니다. 1. 자주이용하는 출도착지와 정류장을 미리 등록하여 거리를 계산합니다. 등록하려는 정류장이 없는 경우 근처 정류장을 등록해주세요. 승차나 하차 둘 중 하나만 등록된 경우 등록되지 않은 정류장이용의 이동거리는 적립받을 수 없습니다. 출도달 버튼이나 걸음수 측정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2. 휴대폰으로 걸음수를 측정하여 승하차 시간 기준으로 이동거리를 계산합니다. 대중교통수단 이용시간 외 수집된 걸음수는 마일리지 적립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한 걸음당 60cm 를 기준으로 적립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
알뜰교통카드 발급

알뜰교통카드 발급

먼저 은행이나 카드회사에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는 10개의 신용카드후불, 8개의 체크카드후불, 3개의 모바일카드선불 등 총 23개의 카드가 있습니다. 각각의 혜택과 연회비가 다르니 각자 요구하는 카드사의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아래의 표는 주요 카드사의 연회비와 주요 혜택입니다. 세부내용은 각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중교통수단 이용금액을 기준으로 최대 지급액이 결정되고 적립액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지급액은 대중교통수단 이용금액의 최대 90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수단 이용금액별 적립액 이동거리 별 적립액 이동거리에는 환승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일 마일리지 2배 적립 지역별로 환경부에서 발표한 먼지 저감조치일에 해당 환경 연관 기념일 마일리지 2배 적립 먼지 발령일과 중복 적립되지 않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종류
알뜰 교통카드 종류

알뜰 교통카드 종류

알뜰 교통카드는 후불카드와 선불카드 2종류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후불카드는 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3사만 가능합니다. 3사에서도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로 나뉘니까 잘 구분해서 신청하셔야 하며, 교통카드 기능과 일반 카드 기능이 합쳐져 있기에 대중교통, 편의점, 음식점 등등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드사 별로 갖는 혜택도 다르니 에서 확인하셔서 본인에 맞는 카드를 골라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후불카드와 달리 일정 금액을 먼저 충전해서 쓰는 형식입니다. 티머니페이, 모바일캐시비, 원패스 이렇게 총 3가지가 있으며 선불카드는 NFC 기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애플ios 소비자 분들은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안내

알뜰교통카드 발급안내 가장 많이 쓰는 7가지 카드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출발도달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만약 출발도달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경우 아래의 2가지 기준 중 적립액이 많은 방식으로 적립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

먼저 은행이나 카드회사에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뜰 교통카드 종류

알뜰 교통카드는 후불카드와 선불카드 2종류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