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피부염 건선 습진 발생과 가려움 대처법

겨울 피부염 건선 습진 발생과 가려움 대처법

10월 들어서면서 벌쏘임 사망 사고 가 증가 추세라고 합니다. 옷을 검은 것을 입지 말고, 향수도 뿌리지 말아야 한다는데요. 이런 것들은 모두 벌을 아주 많이 자극한다고 합니다. 자, 그럼 벌쏘임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6일 전북소방본부 등에 의하면 그날 낮 12시 전북 남원시 산동명 만행산을 등산하던 64세 남성 A씨께서 벌에 쏘이셨습니다. 당시 A씨는 일행과 함께 산을 오르시던 중 헤어 부위를 벌에 쏘이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벌에 쏘이신 A씨는 곧바로 의식을 잃으셨고, 일행인 신고자는 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 A씨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였습니다. A씨는 인근 남원의료원으로 이송되셨으나 치료 도중 끝내 별세하셨습니다.


벌 쏘임 대처법벌침 빼는 법
벌 쏘임 대처법벌침 빼는 법

벌 쏘임 대처법벌침 빼는 법

벌초 과정 중에 모르고 벌집을 건드렸다면 첫번째 헤어 부분을 보호한 채 20m 이상 멀리 대피하셔야 합니다. 땅에 웅크리거나 엎드리는 행동은 오히려 벌의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벌에 쏘였다면 빨리 벌침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 아니면 핀셋을 사용해 벌침을 제거하는 것은 벌침을 짜서 벌 독이 체내로 흡수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로 긁어서 벌침을 제거한 뒤 알코올솜으로 소독을 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고 부은 부위를 얼음 찜질해 주시기 바랍니다.

벌초나 등산 전에 항히스타민제 준비하셔서 벌에 쏘였을 때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단순히 피부가 붓는 증상을 넘어서 호흡곤란이나 구토 증세가 있다면 빨리 119에 신고해 응급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부적절한 목욕 습관
부적절한 목욕 습관

부적절한 목욕 습관

쌀쌀한 날씨에 피부의 움츠려 지방 분비가 적어져 수분이 마른 공기에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가려움이 생깁니다. 뜨거운 온도의 물에 많은 시간 목욕, 샤워 등을 하면 피부 표면의 수분이 쉽게 증발하고 지방질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어 쌀쌀한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쉽게 건조하고 이 때문에 가려움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너무 자주 하는 목욕 습관과 목욕 후 피부 보습이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역시 피부가 쉽게 가려워집니다.

벌 쏘임 응급처치
벌 쏘임 응급처치

벌 쏘임 응급처치

벌에게 첫번째 쏘인 경우, 짧게는 수초 이내, 길게는 몇 시간 이후에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벌에 쏘이고 난 직후 어느 부분에 쏘이고 통증이 느껴지는지를 보고, 전신에 생겨나는 증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통증 부위를 잘 살펴보시면 벌의 침이 피부에 박혀서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핀셋으로 잡아 빼려고 하면 침이 부서지면서 완전히 다. 빼내지 못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으며 카드와 같이 딱딱하고 얇은 물건으로 주의깊게 긁어서 침을 빼내면 됩니다.

이후에는 환자를 안정시키고 전신반응이 오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편한 전신반응으로는 전신 두드러기, 가려움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며 심한 경우 얼굴 및 입술 부종, 목소리 변화, 쌕쌕 거리는 숨소리 및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이후 증상이 더 심해지면 심정지가 올 수도 있는 아주 위험한 상황이므로 컨디션이 조금이라도 이상합니다. 싶으면 바로 119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뱀에게 물렸을 때 응급 케어 방법

뱀에게 물렸을 때 부상 자국을 보고 독사 여부를 확인합니다. 머리가 삼각형이고 물린 앞쪽에 두 개의 이빨 자국이면 독사인데요, 먼저 환자를 눕혀서 안정시킨 뒤 움직이지 않게 하고 물린 곳에서 510cm 위로 심장 방향으로 묶습니다. 이때 독이 퍼지지 않게 손가락 하나 들어갈 정도로 압박해 묶는 것이 좋습니다. 독은 신체에서 퍼져 혈압이 떨어지고 쇼크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육체를 고정하고 손상 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해 빠르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입으로 뱀에게 물린 부위를 빨아 독을 빼내려고 하는 행위는 뱀 독 제거 효과도 없고 2차 감염의 위험성이 크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뱀에게 물린 환자는 구토, 복통 및 자각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서 환자에게 입으로 어떤 것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뱀과 벌에게 물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참고 벌에 쏘였을 때의 응급처치법

벌침 제거 즉시 벌침을 제거해야 합니다. 카드나 지갑의 모서리 등 날카롭지 않은 표면으로 부드럽게 쓸어 내려 벌침을 제거합니다. 핀셋으로 집으면 벌침 주머니에서 독을 더 누출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쌀쌀한 물로 부위 씻기 쏘인 부위를 깨끗한 물로 잘 씻습니다. 얼음 아니면 쌀쌀한 압박 통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해 얼음 아니면 쌀쌀한 압박을 쏘인 부위에 가해줍니다. 직접적으로 얼음을 피부에 닿게 하지 않고 천이나 티슈 등으로 감싸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부기와 통증 완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부기와 가려움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약 복용 전 약물 알레르기나 복용 방법, 안좋은점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주의 몇몇 인원은 벌에 쏘였을 때 알레르기 반응과민성 쇼크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벌 쏘임 대처법벌침 빼는

벌초 과정 중에 모르고 벌집을 건드렸다면 첫번째 헤어 부분을 보호한 채 20m 이상 멀리 대피하셔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적절한 목욕 습관

쌀쌀한 날씨에 피부의 움츠려 지방 분비가 적어져 수분이 마른 공기에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가려움이 생깁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벌 쏘임 응급처치

벌에게 첫번째 쏘인 경우, 짧게는 수초 이내, 길게는 몇 시간 이후에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