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균의 종류와 증상은 왜 식중독에 걸릴까
식품의 재료가 오염된 경우나, 음식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식중독균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식중독균의 종류와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왜 식중독에 걸리게 되는 것인지 그 과정도 살펴보겠습니다. 식중독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상한 음식을 먹어서 발생하는 증상이라 알고 있는데요. 식중독의 발생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식중독의 증상은?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인체에도 특정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1. 소화전 증상 구토와 설사, 복통이 가장 흔한 식중독 증상이며, 음식을 먹은 후 1시간 정도 지나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배는 아픈데 별로 나오지도 않고, 나오면 물과 같은 설사가 나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전신 증상 몸에서 열이 나고, 두통과 근육통 등이 발생했다면, 소화전 증상과는 다른 유형의 식중독 증상이라 생각하셔야 합니다.
병원성 대장균
애완동물, 건강 보균자 등 주위환경에 널리 분포하는 균입니다. 오염된 우유, 덜 익힌 육류 등이 주 오염원인이지만 비교적 열에 약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익혀 먹으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은 성인의 경우 급성 장염 등의 증상을 나타내지만, 유아의 경우 증상이 심한 편입니다. 대장균 감염증은 감염력이 아주 강하고 발병 후 단기간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1종 법정전염병으로 분류됩니다.
식중독 두드러기의 원인
식중독 두드러기는 유해한 박테리아나 독소에 의해 오염된 특정 음식에 대한 신체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덜 익힌 육류, 상한 유제품, 일부 해산물 등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피부에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화학 물질인 히스타민을 방출하여 이러한 오염 물질에 반응합니다. 따라서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것은 음식 자체가 아니라 음식에 포함된 독소에 대한 신체의 반응입니다.
장염에 좋지 않은 음식
장염환자는 다음과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지방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설사와 복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장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찬 음식: 찬 음식은 장 운동을 늦게 하고,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술: 술은 장 점막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식중독균의 종류는
식중독균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독소용 식중독균 2. 감염형 식중독균 독소형 식중독균이 저희가 흔히 이해하는 식중독인데요. 1. 황색포도상구균 발생하는 균 2. 바실루스 세레우스균 밥과 떡, 찌개와 국에 주로 발생하는 균 3. 웰치균클로스트리디움균 생선과 육고기, 계란과 우유에서 주로 발견되는 균 녹색 빛깔의 곰팡이가 피어있다고 모두 같은 곰팡이는 아닙니다.
지사제 사용 금지
설사나 구토를 하는 것은 우리 몸의 방어기제가 작동하는 것으로 몸속 독성을 빼내는 과정이므로 지사제 사용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상 가벼운 식중독 증상일 때 대처법을 소개해 드렸고요. 설사와 구토가 심해 탈수 증상이 심하고, 고열과 혈변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무조건적으로 병원에 가서 수액 주사를 맞아 빠른 증상 완화를 해야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손 씻기 습관은 많이 몸에 배어 있지만, 여전히 화장실에서 손을 씻지 않고 나가는 분들을 많이 보곤 합니다. 오염된 손으로 만진 물건에도 20분 이상 세균이 살아 있다고 하니 손 씻기 하나만으로도 식중독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균들은 열에 약한 편이므로 75 이상의 온도에서 1분 이상만 익혀줘도 식중독 균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음식은 익혀 드시고, 물도 끓여드시고, 식기류 등도 열탕 소독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식중독의 치료는?
식중독에 걸렸다고 판단되면 바로 병원을 찾게 되실 텐데요. 병원에서는 해당 식중독균을 제거하기 위해 항생제를 쓰거나, 구토와 설사 등의 증상에 맞는 맞춤치료를 받게 됩니다. 또한 식중독에 걸리게 되면 탈수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수액 등으로 탈수를 예방하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식중독균의 종류와 증상은? 왜 식중독에 걸릴까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음식에 뭔가가 보입니다. 음식의 냄새가 이상합니다. 이런 느낌을 받으신다면 아깝다고 드시지 마시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