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소득공제 및 종합소득세 세액공제 항목내용
1. 세법공부 개인이 사업자번호를 발급받아 신규 개업을 하고 나서 매출이 발생 후 세금 절약을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경비 반영 외에 소득세 신고 시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가장 일반적인 참고자료로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항목에 대해 너무 단순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의 소득공제란 소득세를 납부하기 전에 일정한 비용이나 지출을 공제하여 이야말로 과세되는 소득을 줄이는 제도를 말합니다.
연금통장 세액공제
연금계좌는 금융회사와의 계약에 의해 연금저축과 IRP개인형퇴직연금의 명칭을 활용하는 계좌를 말합니다. 연금계좌세액공제는 종합소득금액과 연령에 따라서 공제율이 각각 다르게 반영됩니다.
2023년부터는 나이와 소득에 독립적으로 연금계좌에 있는 돈 중에서 최대 9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동시에 받습니다. 공제율은 작년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리고, 1년에 개인연금 수령액이 1,200만원을 넘을 경우 6.6% ~ 49.5%의 종합소득세 혹은 16.5%의 분리과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고금액과 신고방법
월세를 받는 경우 1년 동안 받은 총 월세금액을 기준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되는 것으로 월세의 경우는 간단합니다. 전세보증금들을 받는 경우 추계신고가 유리한 분들은 추계신고로 하시면 되고요. 신고방법은 연마다 5월 종합소득 과세표준확정신고서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 경우가 계산하기 좀 불편한대요. 전세보증금들을 매월 월세를 받는 것과 같은 형식으로 환산해서 간주 임대료로 신고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IRP 퇴직연금의 수령방법
IRP 퇴직연금의 수령방법은 가입 후 10년이 지나고 55세 이후에 연금의 형태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령기간은 최초 가입 후 5년 이상 경과하여야 하고 최소 10년간 수령받습니다. 퇴직소득세는 10년까지는 30로 11년 차 이상은 4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소득세는 연금저축과 동일하게 69세까지 5.5, 79세 이상4.4, 80세 이상 3.3 감면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월세 세액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회사에 공제 서류 제출 다음 해 5월에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 5년 이내 경정청구 신고 직장인들의 경우 첫 차례 방법을 가장 많이 이용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23년 기준, 내년 12월에 연말정산을 통해 회사에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놓치신 분들이나, 자영업자 분들은 24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직접 세액공제 신고가 가능합니다.
이전에 월세를 사셨는데 세액공제를 놓치셨던 분들도 최대 5년 이내의 것은 홈택스 경정청구 신청을 통해 납부한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경정청구 페이지를 아래 첨부드리니 지난 월세에 대한 세금 환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월세 소득공제 신청 방법
월세 소득공제 신청 방법 역시 세액공제와 동일하게 3가지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회사에 공제 서류 제출 다음 해 5월에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 5년 이내 경정청구 신고 각각의 내용은 세액공제와 동일합니다. 다만,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은 홈택스를 통해 직접 하실 수가 있습니다. 임대인의 사업자 등록 여부나, 허락의 여부와 독립적으로 임차인이 직접 신청하셔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을 직접 발급 신청할 수 있는 홈택스 링크와 접속 방법을 아래 첨부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IRP 퇴직연금의 단점
IRP 퇴직연금의 단점은 위험자산군에 70 이상 투자할 수 없습니다. 안전자산채권, 채권 ETF, 채권 혼합 ETF, 예금 등을 총자산의 30 이상 매매하여 유지하여야 합니다. 생각보다. 관리의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IRP 퇴직연금에서 투자가 불가능한 종목은 해외 주식, 해외상장 ETF, 레버리지, 인버스, 선물 상품은 투자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연금저축은 세액공제받지 않는 금액에 대해서는 인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IRP 퇴직연금은 중도인출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지 시 세액공제받은 금액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고 원금손실의 가능성 역시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