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후 정부 지원 혜택 정리 (2023년)
출산 혜택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출산 후 많은 부모들은 일을 그만두고 아이를 돌보기 위해 집에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가정 내 수익이 줄어들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가정의 경제적 부담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출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9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산 혜택 첫차례 첫만남 이용권 출생하는 모든 아동에게 임신 때 발급받았던 국민행복카드에 출산 시 최초 1회, 200만원의 바우처 포인트를 지급쌍둥이 400만원 출생일로부터, 1년간 사용 가능하며 모든 업종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22년 8월에 이미 한차례 금액이 인상되었으며 올해 바우처금액이 한번 더 소폭 인상 되었습니다. 선정기준 기초생활 보험수급대상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의 장애인 가구 아니면 다자녀가구의 2세 미만 영아 소득조건, 선정기준에 알맞은 경우 영유아 기저귀 지원금을 월 7만 원에서 8만 원, 조제분유 지원금은 월 9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지원해 주며 금액은 3개월 단위로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해 줍니다.
만 8세 이하 아니면 초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자녀 한 명당 최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데최대 2회 분할 사용가능 같은 자녀를 위해 부모가 동시 아니면 순차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정부지원 산후도우미로 많게들알고 계시는데 정부에서 산모의 산후 건강관리 및 신생아관리를 위한 가정방문산후도우미, 건강관리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출산가정에 지원 가능하나 태아유형, 출산순위, 소득 수준(건강보험료 납부액) 등에 따라 정부지원금은 차등 지급되어 본인 부담금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 내 보건소로 문의해서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으시길 바랍니다.
어린이 돌봄 서비스 시간지원 확대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입니다. 작년까지 연 840시간 돌봄 서비스 시간을 제공하였는데 올해부터는 연 960시간으로 돌봄 서비스가 확대되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22년 8월에 이미 한차례 금액이 인상되었으며 올해 바우처금액이 한번 더 소폭 인상 되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정부지원 산후도우미로 많게들알고 계시는데 정부에서 산모의 산후 건강관리 및 신생아관리를 위한 가정방문산후도우미, 건강관리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돌봄 서비스 시간지원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