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신청서류 (제출서류)와 신청방법,절차

주택연금 신청서류 (제출서류)와 신청방법,절차

주택연금이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 계속 지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한 명이라고 만 55세 이상이고, 공시가격 9억원 이하의 주택 아니면 주거 용도의 오피스텔을 소유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인 경우에도 부부 소유주택의 공시지가를 합산한 가격이 9억원 이하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정할 때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한국부동산원 시세, KB 국민은행 시세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아파트 이외에 인터넷 시세가 없는 주택과 오피스텔은 감정기관의 감정평가를 통한 시세가 적용됩니다.


주택연금 장점
주택연금 장점

주택연금 장점

1 평생거주 . 평생지급 평생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해드립니다. 부부 중 한 분이 목숨을 잃은 경우에도 연금감액 없이 100 동일금액의 지급을 보장해 드립니다. 2 국가가 보장 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증하므로 연금지급 중단 위험이 없습니다. 3 이성적인 상속 나중에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서 정산하면 되고 연금수령액 등이 집값을 초과하여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 반대로 집 가격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

주택연금 수령금액 계산 기준
주택연금 수령금액 계산 기준

주택연금 수령금액 계산 기준

매월 지급받는 주택연금 수령액은 소유한 주택의 가격과 가입자의 가입시점의 연령에 따라 결정됩니다. 1. 주택가격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정할 때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하게 됩니다. 한국부동산원 시세, KB 국민은행 시세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아파트 이외에 인터넷 시세가 없는 주택과 오피스텔은 감정기관의 감정평가를 통한 시세가 적용됩니다. 2. 가입시 가입자의 연령 연령은 부부 중 나이가 젊으신 연소자 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주택가격이 동일하다면, 연령이 높을수록 수령금액은 많아지게 되고, 연령이 낮을수록 월 지급되는 수령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주택연금 상품의 종류
주택연금 상품의 종류

주택연금 상품의 종류

일반 주택연금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노후생활자금을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하는 종신연금 방식입니다. 종신방법 매월 같은 금액을 받는 정액형, 초기에는 적게 받고 이후에 느는 초기증액형, 주기적으로 연금이 느는 정기증가형 등이 있습니다. 확정기간방법 가입자가 선택한 기간 동안 매월 같은 연금을 받으며, 해당 기간이 끝나도 주택에 평생 거주할 수 있습니다. 주담대 상환용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상환에 사용하기 위해 연금대출 한도의 5090를 일시에 받고, 나머지 금액은 매월 연금으로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우대형 주택연금 부부 중 1명 이상이 기초연금 수급권자일 경우 일반 주택연금 대비 최대 21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연금 상품입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발표내용

반면, 주택연금 해지 건수는 작년 6월의 1916건보다. 올 상반기 전체 1633건으로 14.8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신규 가입자는 늘어나고 해지 건수가 줄어드는 이유는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하반기에는 주택 가격이 더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장년층 이상의 주택 소유자들이 많은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지급액을 보시면 작년 8,739억 원이었으나 올 상반기에만 1조 1,857억 원으로 작년대비 35.7가 증가하여 사상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었다고 합니다.

전체 지급액도 작년 상반기 6조 9858억 원 보다. 27% 늘어난 8조 8692억 원으로 집계되어 9조 원에 달했습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지난해 기준 국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901만 8000명으로 사상 처음 900만 명을 넘겼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