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설 차례상, 농축수산물 할인받아 저렴하게 준비하는 법
2024년 설날, 넉넉하고 저렴한 차례상을 대처하고 싶으신가요? 정부는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590억 원 규모의 설 명절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 일을 진행합니다. 1인당 2만 원 한도로 30 할인된 가격에 사과, 배 등 10대 성수품을 포함한 여러가지 농축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 업체의 추가 할인을 통해 최대 60까지 할인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세뱃돈 얼마나 줘야 할까?
대학생 고등학생은 5만원 중학생은 3만원 초등학생은 13만원 설문조사에 의하면 이미지와 같은 결과들이 나왔어요. 받는 사람과 주는사람의 생각이 실제로 차이가 꽤 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물가가 좀 많이 높은 경우에서 만원은 너무 낮은 것 같고 만원은 조금 높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중학생은 3만원 초등학생은 13만원 사이가 적당할 것이라는 답변이 많습니다.고 합니다.
올바른 설 차례상
우리나라의 고전적인 유교문화를 보내고 있는 기관인 성균관에서는 올바른 설 차례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본 음식으로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 술 등 6가지를 준비하면 되고요. 혹시 좀더 추가하고 싶을 때에는 가족들이 좋아하는 것 중에서 3가지 정도를 준비하면 됩니다. 과일은 정해진 종류 없이, 그저 2, 4, 6가지처럼 짝수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에게 세배 가르치는 방법
처음부터 따분한 인사 예절로 가르치면 아이에게는 엄격한 규율과 법으로 받아들여 거부감을 느끼거나 안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가 먼저 시범을 보이고 아이와 함께 놀이처럼 따라 해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할아버지 한테 세배를 해볼까? 다음은 큰아빠한테 해보자 이런식으로 놀이처럼 하면서 한꺼번에 가족 호칭에 대해서도 교육과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꼭 백김치 올려야 하나요?
조선시대에는 붉은 음식이 귀신을 쫒는다는 믿음 때문에 동짓날에는 팥죽을 먹기도 했어요. 이런 이유로 차례나 제사상에는 붉은 음식을 올리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것은 홍동백서처럼 민간에서 유래된 풍속이라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조선시대에는 고추가루 자체가 들어오지 않았기 떄문에 김치라 하면 무요건 백김치 뿐이기 때문에 차례상에 백김치가 상승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였죠. 따라서 요즘시대에 맞춰 붉은 김치를 설 차례상에 올립니다.
하여 이것이 예법에 어긋나는 것은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올려야 하는 과일 종류와 가짓수는 정해져 있다?
정답 NO 율곡이이 선생은 율곡전서에서 어포나 육포, 과일은 편의에 따라 올리며, 떡을 놓아도 좋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어요. 이 말은 과일의 가짓수, 종류 등에 대한 규칙은 정해진 것이 없으며, 떡은 올려도 좋고 안 올려도 좋다는 취지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즉, 꼭 사과나 배 말고도 가족들이랑 달콤하게 먹을 수 있는 제철 과일이면 뭐든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 60 할인까지 참여 업체 및 할인 정보
4.1 참여 업체 2024년 설 명절 농축수산물 할인 사업에는 전국 대형마트, 마트, 전문점, 농협하나로마트, 농수산물 직거래시장 등 여러가지 업체가 참여합니다. 참여 업체는 지역, 판매 품목, 추가 할인 혜택 등 여러가지 기준으로 검색 및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4.2 참여 업체 확인 방법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참여 업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각 업체 홈페이지 아니면 모바일 앱에서도 참여 여부 및 할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3 주요 참여 업체 및 할인 정보 업체명판매 품목추가 할인 혜택 4.4 추가 할인 혜택 일부 참여 업체는 정부 지원 할인 혜택에 추가 할인을 제공합니다.
9가지 설 차례상 예시
술, 떡국, 두부부침, 김치, 나물, 산적, 생선구이, 과일, 약과한과나 떡
좀 더 신경 써서 대처하고 싶다면, 이렇게 9가지 음식으로 상차림을 해볼 수 있어요. 기본 6가지 음식 외에 3가지를 추가하여 가짓수를 더했어요. 비교적 준비하기 쉬운 음식들로는 두부, 생선, 약과혹은 한과나 떡가 있지만, 좀 더 성의 있는 음식으로 차림을 하고 싶다면 어전생선전이나 잡채 등을 추가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 차례상은 우리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준비하면서 강박감에 휩싸이지 않도록, 고정된 규칙보다는 가족들의 기호와 편의를 우선시 하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고전적인 유교문화를 따르되, 현대의 생활 패턴에 맞게 조절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설 명절에는 이 글을 참고하여, 가족 모두가 편안하고 기쁘게 차례상을 차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뱃돈 얼마나 줘야 할까?
대학생 고등학생은 5만원 중학생은 3만원 초등학생은 13만원 설문조사에 의하면 이미지와 같은 결과들이 나왔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설 차례상
우리나라의 고전적인 유교문화를 보내고 있는 기관인 성균관에서는 올바른 설 차례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에게 세배 교육하는
처음부터 따분한 인사 예절로 가르치면 아이에게는 엄격한 규율과 법으로 받아들여 거부감을 느끼거나 안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