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전세대출 경험담 3편 참고사항
일명 중기청대출의 정식명칭은 중소기업 취업청년청년가구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줄임말입니다. 중소,중견기업에 근무하거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아니면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청년 창업자금을 지원받은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 저금리의 전세자금대출 상품입니다. 중기청전세대출을 이용중에 이사를 가거나, 집주인의 사정으로 예치금을 올려줘야 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유자금이 있어서 내 돈으로 예치금을 지급 할 수 있다면야 좋겠으나, 대부분 이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분들은 사회초년생이기에 여유자금이 없을 겁니다.
상환방법 이해하기 원리금, 원금 균등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방법 원금균등분할 상환 방법 금리인하 요구권 금리인하 요구권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다음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대출 당시보다. 크게 개선되는 경우 금융회사에 금리책정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로, 금융 소비자의 법의 권리로 명시돼 있습니다. 대출 후에도 개인의 신용점수가 상승하거나, 연 소득 상승, 직장 변동, 직장 내 직위 상승, 전문자격등 획득 등여러 조건 및 환경이 긍정적 사고로 변화한다면 은행에 금리인하요권을 신청하는것이 좋습니다.
승진이나 급여가 오르거나 안정적인 직장으로 옮겼다. 해도, 부채비율 상승한다면 금리 인하 요구가 거절될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법제화 되었기 대문에 은행, 저축은행, 보험 등에 정당하게 요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대출 상환 금액 Tip
대출 상환은 대출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높은 상품부터 갚아야 이자를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은기간 대출을 받았어도 5 대와 3 금리라면, 2 수준의 금리를 더 내는 상품이 갚아져야 이자상환액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첫번째 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3금융권 2금융권 1금융권 상품 순으로 금리가 높습니다. 또한 대출을 상밝게 되면 신용점수도 상승하게 되니, 추후 금리 인하 요구권을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대출이 더 필요하시다면 대환대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1 금융권 상품 아니면 정부지원 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제도의 장점은?
이렇게 청년의 주거안정을 위한 제도 2가지에 관해 장약점 및 상황별 선택 요령을 알아봤는데 두가지 모두 자금여력이 미흡한 청년들에게 큰 이롭게 하는 제도인 것은 분명합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기존에 살던 원룸이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60만원으로 살고 있었던 것을 생각해 보시면 1억 5천만원을 1.5의 금리로 전세를 사는 경우 매달 내야하는 이자는 18만7500원으로 3분의 1도 안되는 금액으로 살 수 있는 겁니다.
거기에 4번 연장해서 최대 10년동안 이용을 할 수 있다니 이는 월세를 3분의 1로 깍아주는 혜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출이 불가능한 주택
관련법에 따라 주택 및 준주택의 임차만 지원이 가능하기 대문에 이에 포함되지 않는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 등의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셰어하우스 입주자의 경우에도 본 대출상품은 이용이 불가합니다. 건물등기부등본 아니면 건축물관리대장상 임차대상 부분이 주거용이어야 하며, 임차목적물에 권리침해압류, 가압류, 가등기, 가처분, 경매 등가 있는 경우에는 대출취급이 불가합니다. 임차대상주택이 직계존비속배우자의 직계존비속 포함, 형제. 자매 등 가족관계 소유인 경우. 단, 직계존비속이 아닌 형제. 자매 간 임대차계약인 경우 실질적인 대금 지급내역을 증명하면 예외적으로 대출취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전세-거래되는 가격 비율 산정 기준 2023년
보증보험 가입 기준이 되는 전세-거래되는 가격 비율 산정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전 감정가격을 악용한 사기가 많았기 떄문입니다. 이전에는 강점평가에서 가격을 더 높게 검증 받기 위해서 감정평가사에 웃돈을 주고 전세금을 올려받는 경우도 발생했었다고 합니다. 이에 고의적인 시세가 부풀려서 전세사기가 생겨나는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