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프로그램매매 수익률과 구입비

주식프로그램매매 수익률과 구입비

경제,금융용어 1. 표면금리2. 풋옵션3. 프로그램매매 4. 프로젝트 파이낸싱 PF 표면금리coupon rate란 채권의 액면가에 대한 매년 이자지급 비율을 채권표면에 표시한 것으로서 계약 기한 동안 지급을 약속한 고정금리입니다. 표면금리가 높을수록 채권 매수자는 동급 액면가에 관하여 더 많은 이자를 받게 됩니다. 채권가격은 표면금리와 시장의 실세금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채권발행 당시에 표면금리연1회 후불 지급을 가정와 실세금리가 같으면 채권은 액면가로 거래됩니다.


프로그램매매
프로그램매매

프로그램매매

프로그램매매program trading란 주식시장에서 시장분석, 투자시점 판단, 매매 지시 등의 과정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일괄 처리하여 다수의 종목을 일제히 거래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한국거래소는 1인이 KOSPI200종목 중 15개 이상을 일제히 거래하는 것을 프로그램매매로 정하고 있으며 이를 지수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차익거래는 현물과 선물혹은 옵션 중 상대적으로 고평가된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것을 매수하는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차익을 받는 거래를 말합니다.

이 경우 현물과 선물의 가격이 동일해지는 선물 만기 시점에 차익을 실현하거나 그전에 양자간 상대가격의 변동을 감안하여 당초의 포지션을 뒤집는 반대매매를 통해 차익을 실현하게 됩니다.

차익거래에 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차익거래에 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차익거래에 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대표적인 지수로 코스피200 지수가 있고, 코스피200선물이 있습니다. 여기서 코스피200은 한국을 대표하는 200개 기업의 시가총액을 지수화한 것으로, 이들 기업의 시가총액은 전종목 시가총액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스피200 선물은 코스피2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고요. 여기서 차익거래가 어떠한 식으로 일어나는지 보겠습니다. 코스피200지수가 코스피200선물보다.

가격이 낮을 때는 선물을 팔고 현물을 사는 것이 차익거래라고 했죠. 여기서 현물은 코스피200지수 입니다. 하지만 코스피200지수는 지수일 뿐 현물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엄밀히 말하면 현물은 코스피200지수에 편입된 상장종목들입니다.

비차익거래

차익거래와 달리, 선물시장과 중요하지 않게 현물만을 거래 대상으로 합니다. 코스피 종목 가운데 몇 개 종목을 한 묶음으로 하여 미리 정한 조건에 도달하면 한 번에 모두 매도하거나 매수하여 이익을 챙기는 방식입니다. 다수의 종목을 주식 모임으로 묶다 일제히 거래해야만 되는 점에서 바스켓 거래Basket trade라고도 합니다. 선물과 현물의 가격차에 따라 판매 가격 실현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전망에 따라 판매 가격 실현하는 것이 차익거래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매매의 장단점

주식시장에 새로운 정보가 유입되어 효과적인 가격으로 조정된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종합주가지수를 급변하게 하여 시장을 혼란시킨다는 긍정적이지 않은 면이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이 영향력이 큰 다수의 종목으로 구성된 주식집단바스켓을 프로그램 매매로 일제히 거래한 여파로 종합주가지수가 급락 혹은 급등하는 경우가 매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수차익 거래에 있어서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을 매수해 놓은 경우에서 일정 시점 이후 이윤 실현을 위해 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할 경우, 집중적인 현물 매도에 의해 종합주가지수가 급락충돌 경우는 급등하는 경우가 매년 발생합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 PF

프로젝트 파이낸싱PF Project Financing이란 석유개발, 탄광채굴, 조선소, 발전소, 고속도로 건설 등 대규모 일을 추진하는 경우 그 프로젝트에 필요한 대크기의 소요자금과 각종 금융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동원되는 다수의 금융수단이나 투자금융기법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정말로 프로젝트 파이낸싱은 여러가지 형태로 설계 운용될 수 있었는데 주요한 특징적 요소를 살펴보시면 거의 모든 다음과 같다. 먼저 통상적인 금융기관의 신용공여가 차입자의 신용도나 보유자산을 담보로 하여 이루어지는데 비해 PF는 프로젝트 자체의 사업성 즉, 그 경제성이나 향후 가능성을 바탕으로 해야만 되는 점에서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