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가직 7급 기계직 공무원 총정리
1. 2023년 국가직 9급 원서접수 경쟁비율 종합 2. 직렬별 경쟁비율 3. 연도별 경쟁비율 올해 국가공무원 9급 원서접수 경쟁률이 발표되었습니다. 국가직 9급 원서 접수 결과 5,326명을 선발하는 데 총 12만 1,526명이 지원해 22.8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2019년에는 평균 39.21, 2020년에는 37.21, 2021년에는 351, 2022년에는 29.21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많이 저속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이는 평균적인 경쟁률일 뿐, 가장 높은 경쟁률은 1961의 경쟁률을 보인 직렬도 있을 만큼 편차가 큽니다.
국가직 9급 공무원의 경쟁률이 낮아지는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고교선택과목이 폐지되었기 때문입니다.
적성 및 흥미
관세행정사무원은 수출입, 통관 등의 업무수행을 위해 꼼꼼하고 구체적인 것을 추구하는 기질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한 직업이라고 할 있습니다. 또한 통관 과정에서 여러 기업체담당자나 해외입국자를 대할 수 있고 업무상 관세사를 상대할 경우도 많으므로 원만하게 응대하고 대인관계를 민첩한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뢰성과 도덕성도 뒷받침되어야 하며 연관 법규에 따라 객관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국가 간 수출입 연관 품목이나 제재요인 등 법규가 새롭게 변경되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이에 관하여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현재 관세 연관 행정일은 국가가 담당하므로 관세행정사무원이 되려면 관세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9급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 관세법개론, 회계원리, 헌법, 행정법, 무역학 등의 시험을 치른다. 하지만 2022년부터 국가직 9급 시험과목에서는 국어, 영어, 한국사 외에 회계원리, 관세법개론 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는 변화가 있습니다. 관세직 공무원으로 신규임용되면 관세청 본청 및 세관, 연수원 등에 발령을 받게 되며 일반적으로 3년간 순환근무를 하게 됩니다.
관세행정사무원은 대부분 관세직 공무원시험을 거쳐 관세청이나 세관전국 34개 등에 종사하게 되며 승진체계는 통상적인 공무원 승진체계에 따르며 일반적으로 이전직 없이 정년까지 종사하는 편입니다. 통상 3년마다. 주기적으로 다른 곳으로 발령이 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직이나 은퇴 후 관세사 자격증 획득 후 관세 연관 법인이나 기업체의 수출입 연관 부서로 취업하기도 합니다.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직 공무원의 차이점은?
근무 기관 국가직 공무원은 대통령직속기관, 중앙행정기관, 법원, 군사기관 등 국가 기관에서 근무합니다. 반면 지방직 공무원은 시, 군, 구, 도, 특별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합니다. 근무 업무 국가직 공무원은 중앙정부의 핵심 일을 담당합니다. 반면 지방직 공무원은 지방자치단체의 지방 행정 일을 담당합니다. 경쟁비율 국가직 공무원 채용 경쟁률이 높아 경쟁이 치열합니다. 반면 지방직 공무원 채용 경쟁률은 낮아서 취업이 비교적 쉬울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렇게 말을 했지만 최근의 경향을 보시면 국가직공무원을 선호하기보다. 지방직 공무원을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케바케라고 할수 있지만 국가직의 경우 한지역에서 있을수도 있지만 여러지역을 돌아다녀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지방지공무원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직렬별 경쟁률
먼저 행솔직 공무원 전체의 경쟁률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행솔직 공무원은 일반 정원 기준 선발 예정 인원은 4,304명으로, 작년보다. 278명 줄었습니다. 하지만 접수인원이 더 큰 폭으로 줄어, 경쟁률은 작년에 301이었던 것에 비해 23.71로 줄었습니다. 기술직 공무원과 똑같은 경우 일반 정원 기준 선발 예정인원은 581명으로, 작년 606명보다. 25명 줄었습니다. 하지만 비슷하게 접수인원이 더 큰 폭으로 줄어, 경쟁률은 작년 기준 38.61에서 271로 줄어들었습니다.
선발인원이 줄어든 것에 비해 접수인원이 많은 폭으로 줄어들었는데요. 접수 인원이 그야말로 이번 국가직 9급 원서 접수자를 기준으로 4만여 명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행솔직 중에서 세부적인 직렬 경쟁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직 공무원 장단점은?
국가직 공무원 장단점 국가 직속 기관에서 일하게 되므로, 중앙정부의 정책을 직접 수립하고, 국가의 전략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급여나 복리후생 등의 조건이 보다. 우수하며, 승진 및 진급 가능성도 높습니다. 하지만 국가 기관에서 근무합니다. 보시면 조직문화, 고정관념, 업무 습관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일의 경계나 업무 복잡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