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전기기사 합격후기(필기,비전공자)
오픽에 이어 공기업 전기직에 필수인 전기기사 후기를 가져왔어요. 제 전공은 전기와 전혀상관없는 신소재공학입니다. 저는 공기업을 목적으로 했기에 전기기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전기기사를 응시하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이 되어야 합니다. 전기,전자, 통신, 기계, 컴퓨터, 항공 등을 전공으로 하는 4년제 대학교에 다닌다면 4학년때부터 응시가 가능합니다. 전기와 신소재가 관련없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큐넷 응시자격 자가진단을 통해 응시가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혹시 애매하다싶으면 자가진단을 이용해보세요 과목은 총 5개로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KEC입니다. 과목당 20문제이고 한문제당 5점씩 전체평균이 60점 이상이라면 합격입니다.
공부 방법은?
수험시간을 간단하게 잡았다면 기초 이론시험 인강을 1번 수강한 후 바로 과년도 반복 풀이 전략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전자기학회로이론시험 및 제어공학전기기기전력공학 4과목의 이론시험 강의를 수강 후 최소 과년도 8년 치를 3회 이상 풀어야 합격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과년도 반복 횟수보다. 과년도 8년 치의 정답률이 100로 근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험기간을 1년 이상 여유롭게 잡았다면 기초 인강을 23번 반복하여 탄탄하게 기초를 쌓고 과년도 58년 치를 반복으로 푼다면 확실하게 합격이 가능하겠지만보통 수험기간을 12월3월로 잡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공부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12월 1월 기간 동안 이론시험 인강을 1번 수강한 후 2월에 과년도 반복학습을 통해 기사시험의 감각을 익히게 됩니다. 제5과목 전기설비기술표준의 경우 굳이 인강을 들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1번 회로이론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를 합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이 회로이론을 정복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회로이론에서 막히는것이 없습니다.면 전기기사 실기에서도 계산으로 인해 막힐 일이 거의 없습니다산업기사 기준기사에서는 몇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문제에서는 막히기도 합니다. 먼저 강의를 맘 편하게 들어주세요 막 사안을 다. 풀어야겠다. 이런 마음은 본인 마음에 부담을 줍니다제가 왜 맨 처음 기사필기공부를 1주일만에 포기하였을까요?조급함입니다.
느리게 지속해서 공부하시면 기사수준에서 모든 시험에 합격이 가능합니다이건 제 경험입니다강의를 13배15배수준으로 한번 들어보시고 이해가 잘 안가시는분들은 두번정도 들으시고책에 있는 사안을 이해하고 계산하실 줄 있으셔야합니다회로이론에서 막히면 실기공부에서 장담하기 힘듭니다
정기 기사 난이도에 대한 정보
전기기사는 정기 기사 1,2,3회에 총 3번 시행됩니다. 보통 전기기사 시험의 3회는 난이도가 어려운 인식이 많습니다. 산업인력공단 측에서 어느 정도 합격률 관리를 하기 때문에 1,2회에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여 다수의 합격자가 배출된 경우 3회에 힘든 난이도로 출제하여 매년 합격률을 조정한다는 수험생들의 추측이 있습니다. 정말로 기사 합격률 추이를 살펴보시면 정기 기사 3회 합격률이 낮은 편이며, 실습시험 시험의 경우 3회에 1 합격률을 배출한 시험들이 다수 있습니다.
제가 실수로 시험 시기를 놓쳐 운 좋게 피한 2015년 3회 차 실습시험 시험의 경우 1.41의 2010년 이후 역대 가장 저조한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당시 기억으로는 신출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고 과년도와 중복되는 문제들도 같은 문제이지만 회로도 등의 표현을 다르게 하여 수험생들에게 혼란과 헷갈림을 주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전기기사 시험 일정
2022년 전기기사 시험일정은 큐넷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전기기사 시험은 정기 기사 1,2,3회 차에 진행되며 필기시험과 실습시험 시험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1차 필기시험에서 합격한 합격자는 2차 실기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참고해서 전기공사기사 시험은 1,2,4회 차에 진행됩니다. 전기 쌍기사 취득을 고려중이시라면 1,2회에 전기기사 취득을 한 후 4회 차에 전기공사기사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인강 vs 학원?
전기기사는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시험이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경우 학원 강의나 인강 수강을 추천합니다. 전공자의 경우 인강 없이 독학으로 합격이 가능하나 효과적으로 기사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보통 전공자들도 인강 수강이나 학원 강의를 듣고 시험 준비를 합니다.
학원 강의와 인강은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원 강의보다는 인강이 안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새 인터넷 강의들이 퀄리티가 아주 높고 자료들도 많아 인터넷 강의 수강으로도 충분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집중력이 약하거나 혼자 공부하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은 학원 강의를 추천드립니다만, 어차피 과년도 풀이에 들어가면 혼자 기계적으로 과년도를 풀어나가야 하므로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인강이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기사 자격증 취득은 결국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에 최대한 시간을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를 최애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