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 초기증상 원인 및 치료법
충수염맹장염은 충수관강이 대변이나 이물질 등으로 인해서 갑자기 막히게 될 때 내강에 세균이 자라나고 염증이 삼출액을 만들어 충수 농양이 형성됩니다. 이 때 장 안의 압력이 올라가면 부종으로 모세혈관이 압박되어 조직이 혈액을 잘 공급을 받지 못해서 괴사되고, 괴사된 조직은 장 내 구멍이 생기게 해 복막염을 일으킵니다. 반사압통이 발생합니다. 자세는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려 복근의 긴장을 풉니다. 그 다음 배꼽과 전상장골능을 이어주는 직선상 아래쪽 12 지점을 깊게 누르고 있다가 빠르게 떼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으로 누를 때는 통증이 없지만 손을 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요근징후가 발생합니다. 요근징후는 왼쪽으로 돌아 눕게 한 상태에서 오른쪽 고관절을 늘여서 펴줍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어떻게 나타나나요?
많은 분들이 맹장염 초기증상을 단순 소화불량 아니면 체한것으로 착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맹장염 초기증상으로는 배꼽 주위 혹은 명치 부분에서의 심한 복통이며 속이 메스껍고 식욕부진 현상이 동반됩니다. 만약 이와 비슷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염 수술 후 주의사항 알려주세요.
맹장염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하셨다면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로는 식사량 조절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맹장염은 과식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했을때 나타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수술후 23일간은 죽처럼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소량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충분한 수분섭취입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체내 전해질 농도가 불균형해져서 회복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가벼운 운동입니다.
환자의 증상, 신체 검진, 혈중 백혈구 증가 등을 기준으로 진단합니다. 복부 초음파, CT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합니다.
신체 검진의 경우 좌 하복부 촉진 시 우하복부 통증이 발생하며, 압통점을 눌렀던 손을 떼면 통증이 심해지는 충돌 압통이 관찰됩니다. 복부 초음파는 가임 여성, 소아의 진단에 유용하고, 천공, 농양 형성의 유무 등을 확인하거나 다른 질환과의 감별에도 유용합니다. 이외에 단순 X-ray,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등이 이용됩니다.
맹장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맹장염맹장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상태가 심해지면 맹장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맹장폐색 맹장내에 발생한 폐색으로 인해 섭취한 음식물이 통과하지 못할때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맹장파열 맹장의 파열로 인해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맹장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 외 종양이나 낭종등 여러 문제로 인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맹장염 자가 진단, 맹장염 수술 방법
맹장염 자가진단 방법 맹장염은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설명한 맹장염 증상에 따라 복통, 우측하복부 통증, 구토, 발열, 어지러움이 나타납니다. 저의 경우에서는 응급실 내원 이후 약처방을 받았으나, 약을 먹지도 못할 정도로 구토가 나왔으며, 물만 마셔도 구토가 나왔던 맹장염 증상이 있었습니다. 맹장이 터지지만 않았다면, 엄청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보다는 몸상태가 평소에 비해 엄청나게 좋지 않고,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구토, 어지러움, 발열, 복부 통증이 대부분 증상입니다.
충수염맹장염 중재
충수염으로 인해 통증이 있을 때는 여러가지 자극에 민감해지기 때문에 옷을 풀어주거나 조용한 실내에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배가 아픈 아동을 앉게 한 뒤 무릎을 배쪽으로 당기는 구부린 자세를 하도록 합니다. 무릎을 구부리는 자세는 배의 긴장을 풀고 복근을 이완시켜서 복압을 낮추기 때문에 편안해 합니다. 베개 등을 복부에 대어주어 복부를 지지해주면 배에 긴장이 풀어져서 통증이 나아집니다. 국소적으로 얼음찜질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