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세 계산 방법, 근로소득세 계산기, 근로소득세율표, 근로소득세율구간

근로소득세 계산 방법, 근로소득세 계산기, 근로소득세율표, 근로소득세율구간

대출받을 때나 계산하는 내 연봉과 매월 받는 실수령액을 보시면 정말 차이가 크다고 느껴지는데요. 월급에서 4대보험 등 여러 가지 항목을 공제하고 받는 금액이기 때문에 실수령액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공제 항목 중 근로 소득세와 근로소득세 계산법에 관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근로소득세란? 근로소득이란 근로계약에 의하여 비독립적 지위에서 업무를 제공하고 받는 대가에 의하여 당해연도에 발생한 소득으로서, 돈 이외에 물품이나 주식 등도 포함됩니다.

사업소득, 기타소득, 퇴직소득은 근로소득과 별개로 원천징수된다고 합니다.


일시금 수령연금외수령의 경우
일시금 수령연금외수령의 경우

일시금 수령연금외수령의 경우

일시금 수령 사유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법에 따른 연금수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가입자가 일시금 수령을 신청한 경우 소득세법에 따른 연금수령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연금으로 수령해도 연금수령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은 연금수령외로 봄 계좌해지 혹은 중도인출 하는 경우에는 일시금 수령연금외수령으로 간주됩니다. 소득의 원천에 따라 근로자가 현실적인 퇴직을 원인으로 지급받는 퇴직급여에는 퇴직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세액공제를 받은 가입자 부담금과 가입자 부담금에서 발생한 운용수익은 기타소득으로 간주되어 기타소득세율16.5, 지방소득세 포함이 적용됩니다.

C.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함께 노후 준비
C.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함께 노후 준비

C.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함께 노후 준비

개인형퇴직연금IRP은 연간 700만원연금예금 포함까지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법정 사유가 아니면 중도 인출이 어렵고, 연평균 0.30.4의 계좌관리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개인형퇴직연금IRP는 근로자가 이직에 따른 퇴직금이나 여유자금을 넣어 운용하다가 55세 이후 연금으로 받는 퇴직연금계좌입니다. 이를 통해 세액공제와 더불어 노후 준비를 할 수 있어요. IRP 계좌에 연간 700만원연금예금 포함을 채우면, 연봉 5500만원 이하 근로자이면 연말정산 시 최대 115만5000원세액감면 16.5을 돌려받을 수 있어요.

연봉이 5500만원을 초과하는 근로자면 연말정산 시 92만4000원13.2을 받는다. IRP는 법정 사유가 아니면 납입 중간에 자금 일부를 뺄 수 없습니다..

B. 연금수령 한도 내 인출해야 절세

중간에 직장을 옮겨도 반드시 퇴직금을 일시에 수령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형퇴직연금IRP에 전 직장의 퇴직금을 옮겨두면 이후 투자 성과에 따라 더 큰 노후자금 마련이 가능합니다. 만 55세 미만인 경우 퇴직연금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퇴직금을 IRP로 받아야 합니다. 퇴직금을 이미 일시금으로 받아버렸어도 돌이킬 방법이 있습니다. 퇴직금을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IRP 계좌에 해당 금액을 입금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퇴직 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IRP 계좌를 개설한 뒤 해당 금융사를 통해 퇴직한 기업 혹은 세무서에서 해당 영수증을 받을 수 있어요. 퇴직자가 금융회사에 IRP를 개설한 다음 퇴직금을 입금하면, 해당 금융사는 lsquo;과세이연 통장 신고서rsquo;를 퇴직한 회사로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