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나이 배우자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나이 배우자

국민연금 가입 기간 즉, 국민연금 납부를 120개월10년간 했다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의 생일 다음 날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120개월을 채우지 못했다면, 모자라는 금액만큼 납부하는 추가납부제도를 통해 최소 가입 기간을 모두 채운 뒤에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노령연금이 기본이며 이보다.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조기노령연금과 받을 시기를 늦추는 연기 연금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장애연금과 유족연금, 분할연금 등이 있으나 여기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제도를 시행할 때만 해도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 되는 사람들 중에서 만 60세부터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평균 수명의 증가와 이에 따른 재정 건전화 등의 이유로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계속 늘어나서 지금은 만 65세로 늦춰졌습니다.


조기노령연금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기노령연금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기노령연금 국민연금 조기수령

일반적으로 65세 이후에 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을 56세60세 사이에 미리 받는 제도입니다. 단, 이 경우 정상연령 때 받는 노령연금액 보다. 적은 금액을 받습니다. 또한 5년 일찍 받으면 30, 1년 일찍 받으면 6씩 감액되어 최대 30까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혼한 배우자에게 혼인기간 동안 정신적 물질적 기여 부분을 인정하여 노령연금 수급권자의 이혼한 배우자가 65세 이전에 청구할 수 있는 연금입니다.

다만, 2016년 12월 30일부터는 민법 제839조의 2 규정에 의한 협차림 혹은 재판상 이혼 시에만 분할연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청구방법
노령연금 청구방법

노령연금 청구방법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 직접 방문하여 청구를 하거나, 우편이나 팩스로도 청구가 가능하고, 인터넷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청구 가능합니다.

노령연금 청구 시 필요한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나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APP 내 예상연금 모의계산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월 납입보험료 입력하면 향후 받게 될 연금액을 알 수 있으며, 실제 수급시기 및 금액은 연금수급 전년도 말 기준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 수준과 본인의 가입기간 중 소득 수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소득조건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수익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익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라고 해서 아예 수익이 없어야 되는 것이 아니라, 월 수익이 2,861,091원23년 기준 이하 라면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가능합니다. 사업소득은 각 종 필요 경비를 제외한 금액이고, 근로소득은 근로소득공제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대략적으로 세전 연봉 약 4,470만 원까지는 수익이 있는 업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3년 기준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받고 있다가, 실제 국민연금 수령 연령 전에 수익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게 되는 경우에는 국민연금 지급이 정지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수익이 없는 것을 전제로 일반 국민연금보다. 일찍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연기연금제도 알아보기
국민연금 연기연금제도 알아보기

국민연금 연기연금제도 알아보기

반대로 국민연금 수령을 늦추는 연기연금제도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5년까지 늦춰서 수령이 가능하고 전액을 연기할 수도 있고 일부연금에 관련해서 연기신청도 가능합니다. 연기하는기본 연금액 비율을 수급권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전액인 100를 연기할 수도 있고 9080706050 등의 비율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최대 5년을 연기하는 경우 36의 가산된 금액을 수령받을 수 있으며 경제활동으로 여유가 있거나 건강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에 연기연금제도를 이용해서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연기연금제도를 신청하기 위한 자격은 국민연금 수급자격이 주어져 수급개시연령에 도달한 경우 누구나 연기연금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기 연금 받는 시기를 늦추려면

연기 연금이란 노령연금 전액이나 일부에 관하여 지급을 연기하여 나중에 받는 것을 말하는데, 최대 5년까지 연기할 수 있습니다. 연기 비율은 부양가족 연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50, 60, 70, 80, 90, 모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받을 돈을 안 받는 것이니 1년에 7.2 월 0.6 금액만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를 대화하고 있기에 앞으로는 70세가 넘어야 연금을 받을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