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국민연금 수령나이
이번에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국민연금 수령연세 및 국민연금 조기수령 및 수령연기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분들께서는 퇴직 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시고 노후설계를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자주 찾기 서비스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하신 후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은 적어도 10년 이상 납부를 해야 연금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이 10년을 채우지 못했다면 연금을 이자를 쳐서 일시불로 수령하거나 아니면 추가납부제도를 이용해서 가입기간 및 금액을 채우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은 출생연도에 따라 수령시기와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달라집니다. 국민연금의 수령나이는 출생 연도가 늦어질수록 연금 수령 시기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1952년 이전 태어난 인원은 만 60세가 되면 국민연금이 수령가능하지만 1969년생 이후는 만 65세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됩니다.
국민연금 미래가치로 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에 대하여 클릭하기를 누르셨다면 국민연금 현재가치를 기준으로 예상연금액이 나옵니다. 하지만 나의 월급이 올라가면 국민연금을 더 많이 내게 되고 국민연금 수령액은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소득상승률을 직접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입력을 하면 국민연금 및 공무원 연금 또한 해마다 물가인상률만큼 연금이 인상됩니다. 어려운 공식이 있지만 2023년 물가인상률이 예를 들어 5 라고 가정하면 2024연 국민연금 인상률도 5 올라가게 됩니다.
주택연금 주택구분 및 주택가격 기준
주택연금 주택구분 등기사항증명서상 용도가 주택단독, 다세대, 다가구주택 및 아파트인 경우입니다. 단, 복합용도주택은 전체 건물 면적에서 주택넓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frac12 이상인 경우입니다. 노인복지주택 노인에게 주거시설을 분양하여 주거의 편의, 생활지도, 상담 및 안전관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입니다. 주거목적 오피스텔 등기사항증명서 상 용도가 업무시설 아니면 오피스텔이면서 주거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주택연금 가입가능한 주택가격 기준 주택가격은 다음 가격을 순차 적용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개인 사정으로 인하여 국민연금을 조기수령도 가능합니다. 조기수령 기간은 5년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조기수령을 하시게 되면 국민연금 수령액도 감액이 되니 조기 수령했을 때 얼마를 덜 받게 되는지 잘 살펴보시고 신중히 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액률은 1년에 6씩입니다. 5년을 앞당기시게 되면 30 감액이 일어납니다. 자신의 국민연금 수령액에서 30 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서 제공된 것이니 만큼 정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주택연금 지급방법 및 지급유형
주택연금 지급방법 월지급금을 평생 동안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 이내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종신지급방식과 종신혼합방식으로 구분됩니다. 확정기간방법 고객이 선택한 일정기간1030년 동안만 월지급금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대출상환방법 LTV에 맞는 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 초과 90 이내 범위 안에서 일시에 찾아 쓰고 나머지 부분을 평생 동안 매월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부부기준 2억 원 미만 1 주택 보유자가 종신방식정액형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약 20% 우대하여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인출한도(대출한도의 45% 이내)를 설정하느냐에 따라 우대지급방식과 우대혼합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만약 시가가 9억원을 넘고 공시가격은 9억 원을 넘지 않는 집으로 주택연금에 가입한다면, 지급액은 시가 9억 원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가능하다면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시점을 연기하는 것이 수령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같은 집값이라도 가입하는 연령이 더 늦을수록 매달 받는 금액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수령액 예시 시가 3억원 주택의 경우 55세에 신청하면 평생 매월 46만 원을 받을 수 있고 60세는 62만 원, 70세는 92만 원, 80세는 146만 원입니다.
시가 9억 원 주택의 경우 55세에 신청하면 138만 원을 다달이 받을 수 있고, 60세는 187만 원, 70세는 272만 원, 80세는 327만 원입니다. 월지급금 예시 보기 주택가격별에 따른 주택연금 월지급금 예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