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 물이 들어갔을때 귀에 물 빼는 방법 6가지
귀에 물이 찼어요. 귀에 물이 차면 어떠한 방식으로 빼야 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면봉이나 휴지로 물을 적셔서 빼는 방법을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이같이 방법은 외부 이물질이나 세균에 의한 감염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귀에 물들어간 느낌이 든다면 귀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중력을 이용하여 더디게 빼는 방법이 좋다고 하는데요. 또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귀에 물빼는법 및 귀에 염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귀에 물이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귀에 물이 들어갔거나 귀에 물이 찬 상태를 말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면 빨리 빼줘야 하는데요. 외부의 물질들을 함유한 물이 귓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세균 감염으로 인해 급성 외이도염과 같은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귀에 물차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식초와 생리식염수 12
식초물 요법 외이도는 pH6.0 정도의 산성 보호막이 있어서 세균 증식을 억제합니다. 수영장 물이나 면봉을 사용하여 외이도의 산도가 바뀌면 방어막을 깨뜨릴 수 있다고 해서 산도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귓속 산성화를 위해 식초와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12 비율로 섞어서 34방울씩 동시에 진행하여 넣고 닦아줍니다. 이 방법을 오늘 23회 반복합니다. 하지만 귀 내부의 고막에 상처가 있다면 하지 말아야 합니다.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귀를 말린다.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이효과를 봤다고 알려져 있는 이 방법은 가장 낮은 온도나 찬바람으로 설정하고 귀에서 최소한 30cm 정도 떨어뜨려 말립니다. 물이 빠지는 것이 느껴질 때까지 말려줍니다. 귓속으로 직접 바람을 넣는 대신에 귓구멍 주변을 말려줘도 됩니다. 따뜻하고 마른 공기가 물 근처에만 있어도 물을 끌어당기게 되어있습니다.
주의-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바람이 너무 뜨겁거나 귀에 너무 가깝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이 들어간 귀에 물을 더 부어라
이 방법은 매우 신박했던 방식으로 기억합니다. 해군 출신인 분은 오히려 물이 귀에 들어갔으면 다시 머리를 물에 넣어서 더 귀에 물을 채우라고 합니다. 그러면 귀에서 물이 쉽게 나올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다른 분도 비슷한 의견을 내었는데,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접시나 컵에 물을 받고, 물이 들어간 귀에 다가 물을 부어라고 하였습니다. 그럼 귀에 물이 더 채워지면서 안에 있는 물도 쉽게 빠져나온다고 말입니다.
귀 안쪽에 있는 물이 몇방울 고여있다고 해서 다른 물들이 들어가면 합쳐져서 쉽게 나올 수 있는 방법인듯 합니다.
외이도염 증상
외이도염은 귓바퀴귀 입구에서 고막까지의 통로인 외이도가 세균이나 진균에 의해 감염되어 일으키는 염증을 말합니다. 외이도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깨끗하지 않은 물이 귓속으로 들어갔거나 면봉이나 등등 다른 도구를 이용해서 귓속을 후빈다면 외이도의 피부가 약해져서 외이도염을 잘 일으키는 환경이 됩니다.
외이도는 S자 형태로 휘어진 구조로 이물질이 귓속 깊숙히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고 만약 이물질이 들어오면 피지선에서 생성된 분비물로 귀지를 만들어서 밖으로 밀어냅니다.
하지만 오염된 이물질이나 세균, 곰팡이 등이 귀안으로 들어가면 상처를 통해 감염을 시킵니다.
귀에 염증
귀에 물이 들어가고 감염이 발생하면 여러가지 염증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외이도염 외이도에서 발생한 세균성 감염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입니다. 통증, 가려움증, 이충만감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저절로 회복되거나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중이염 세균 감염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중이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통증, 물, 난청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저절로 회복되거나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내이염 세균 감염이나 중이염의 악화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내이에서 생기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증상은 중이염과 비슷한데 병이 많이 진행되면 뇌막염 등을 일으키거나 청력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서 빠른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상 귀에 물빼는법과 귀에 염증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드라이어 사용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드라이어를 사용하여 물을 제거하는 방법은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드라이어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드라이어를 사용하여 귀에 물을 빼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드라이어를 사용할 때에는 낮은 온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높은 온도로 드라이어를 사용하면 귀 속에 물이 끓거나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